Ⅰ 컴퓨터의 사고패턴
1. 계산 결과가 맞는지 틀렸는지 조건을 판단하는 '조건문' (또는 제어문)
2. 계산을 계속 반복하는 '반복문' (또는 순환문)
Ⅱ 조건문
1. 기본 양식
if(조건){
조건 성립 시 행동;
} else {
조건 성립하지 않을 시 할 행동;
}
2. 조건이 2개 이상인 경우
(1) 그리고
1) 버전 ①
if((조건1)&&(조건2)){
조건 모두 성립 시 행동;
}
2) 버전 ②
if((조건1)AND(조건2)){
조건 모두 성립 시 행동;
}
(2) 또는
if((조건1)||(조건2)){
조건 하나라도 성립 시 행동;
}
3. 조건문 속 조건문
(1) 복잡한 버전
if(조건1){
행동1;
} else {
if(조건2){
행동2;
} else {
행동3;
}
}
(2) 간단한 버전
if(조건1){
행동1;
} else if (조건2){
행동2;
} else {
행동3;
}
Ⅲ 반복문
1. 기본 양식
(1) 복잡한 버전
초깃값;
while (조건){
조건이 성립하는 한 반복할 행동;
반복문이 끝나면 해야 할 행동;
}
(2) 간단한 버전
for (초깃값; 조건; 반복 끝 마다 할 행동;){
조건이 성립하는 한 반복할 행동;
}
2. 대표 예제 : 별나무 만들기
String 별나무 = ""
/*
바깥쪽 반복문 : 행을 늘릴 때 마다 줄이 넘어갑니다.
안쪽 반복문 : 별을 하나씩 늘립니다.
*/
for (int 행 = 1; 행 <= 줄수; 행++){
for (int 갯수 = 1; 갯수 <= 행; 갯수++){
별나무 += "*";
}
if (행 < 줄수) { //마지막 행은 줄넘김하지 않습니다.
별나무 += "\n";
}
}
※ 여러가지 기호
1. 수학식 부호
a가 10과 같을 때 a==10
a가 10이 아닐 때 a!=10 a<>10
2. 백슬래시 기호(\)
\b backspace(뒤로 가기)
\n newline(다음 줄로 넘기기)
\s space(한 칸 띄우기)
\t tab(일정 간격 띄우기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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