Ⅰ 비트와 코드
1. 비트(Bit) : 0 또는 1
*바이트(Byte) : 비트 8개 묶음
2. 코드(Code) : 0 또는 1의 조합
(1) 아스키코드(ASCII :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)
: 영어 대문자, 영어 소문자, 숫자, 특수문자를 8비트 안에 약속한 것
(2) 유니코드(UTF : Unicode Transformation Format)
: 아스키코드 + 전 세계 문자를 16비트 또는 32비트 안에 약속한 것
1) UTF-16 : 이모지 포함x
2) UTF-32 : 이모지 포함
3. 코딩(Coding)
(1) 인코딩(Encoding) : 사람의 언어 → 컴퓨터 언어
(2) 디코딩(Decoding) : 컴퓨터 언어 → 사람의 언어
Ⅱ 컴퓨터 언어
1. 기계어 : 0 또는 1로만 된 언어
* 기계(ex. 윈도우PC와 맥 PC)마다 기계어도 다르다
2. 어셈블레어 : 0과 1의 조합을 영어 표현으로 기호화해 바꾼 언어
3. 프로그래밍 언어 : 사람의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도구
(1) 스크립트 언어 : 한꺼번에 기계어로 번역하지 않고, 실행할 때마다 번역
ex) 자바스크립트, 파이썬
4. 마크업 언어 : 컴퓨터가 할 '행동'을 정의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달리, 정보 전달을 위한 '틀'만 제공하는 언어
ex) HTML(Hyper Text Markup Language)
※ 컴파일(Compile)
1) 뜻 :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비트 형태로 편집하는 과정
2) 컴파일러(Compiler) : 컴파일하게 해주는 도구
* 각 프로그래밍 언어는 각자의 번역기인 컴파일러를 가지고 있다.
Ⅲ 프로그래밍 언어 특징
1. 속성 항목(Property item)과 속성값(Property value)
2. 기타
(1) . ~의
(2) =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입력하라
(3) == 같다
(4) _ 빈칸
(5) ; 문장 마침
(6) 아이디(ID, Identity) : 이름
'etc. > Do it! 공부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Do it! C언어 입문] 01장 프로그램과 C언어 (0) | 2021.08.28 |
---|---|
[Do it! 첫 코딩] 05장 진짜 코딩하려면 여기까지 알아야 해 (0) | 2021.08.28 |
[Do it! 첫 코딩] 04장 코딩 종합선물세트, 클래스를 열어보자 (0) | 2021.08.28 |
[Do it! 첫 코딩] 03장 컴퓨터는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할까? (0) | 2021.08.28 |
[Do it! 첫 코딩] 02장 컴퓨터는 어떻게 기억하고 행동할까? (0) | 2021.08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