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스키 코드
아스키는 컴퓨터에서 문자를 숫자로 표현하기 위한 약속입니다. 즉 컴퓨터가 문자를 이해할 수 있는 이유는 문자 하나하나에 숫자를 부여했기 때문입니다. 예를 들어 문자 'a'를 입력하면, 컴퓨터는 이에 해당하는 숫자 97로 치환하여 이해하는 것입니다.
문자의 아스키 값은 부호 없는 1 byte에 저장됩니다.
아스키 코드는 초창기 128개(7 bit)였으나 이후에 128개를 새로 추가해 256개(1 byte)까지 확장되었습니다.
자료형
1. 정수 자료형
자료형 | signed | unsigned | ||||||||||
char | short | long | char | short | long | |||||||
범위 | -128 | 127 | -32,768 | 32,767 | -2,147,483,648 | 2,147,483,647 | 0 | 255 | 0 | 65,535 | 0 | 4,294,967,295 |
크기 | 1 byte | 2 byte | 4 byte | 1 byte | 2 byte | 4 byte | ||||||
자주 쓰이는 줄임말 |
char | short | int 또는 long | unsigned char | unsigned short |
unsigned int 또는 long |
아까 아스키 코드는 부호없는 1byte에 저장한다고 하였으므로, 문자(아스키)를 표현하고 싶을 땐 char형(signed char형)을 사용하면 됩니다.
2. 실수 자료형
float | double |
4byte | 8byte |
보통 정수가 아닌 실수를 사용할 때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. float는 double보다 표현 가능한 소수점 자릿수가 더 적기 때문에, 어차피 정확도를 높이는 게 목적이라면 float보다는 double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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