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지향이란 각 요소들을 객체로 만든 후, 객체들을 조립해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.
객체지향의 구성 요소
객체 / 클래스 / 메시지
객체지향 특징
- 캡슐화 :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세부 내용을 은닉
- 상속 :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
- 다형성 :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객체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응답
- 연관성 : 2개 이상의 객체들이 상호 참조하는 관계
is member of | is instance of | is part of | is a | |
연관화 | 분류화 | 집단화 | 일반화 | 특수화/상세화 |
상호 관련되어 있음 | 형이 같은 객체들을 모음 | 관련 있는 객체들을 모아 상위 객체를 구성 |
공통 성질로 추상화해서 상위 객체를 구성 |
상위 객체를 구체화해서 하위 객체를 구성 |
객체지향 분석
OOA
객체지향 분석은 객체, 속성, 연산,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입니다. 객체지향 분석의 목적은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입니다.
객체지향 설계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단일 책임 원칙 SRP |
개방-폐쇄 원칙 OCP |
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|
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|
의존 역전 원칙 DIP |
객체는 단 1개의 책임만 가진다 |
기존 코드를 변경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|
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|
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영향을 받으면 안 된다 |
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 |
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은 다음과 같습니다.
Rumbaugh 방법 | Booch 방법 | Jacobson 방법 | Coad와 Yourdon 방법 | Wirfs-Brock 방법 |
객체, 동적,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 |
미시적, 거시적 방법을 모두 사용 |
유스케이스 이용 | E-R 다이어그램 이용 | 고객 명세서를 이용 |
여기서 럼바우 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-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합니다.
- 객체 모델링 기법(OMT)라고도 부릅니다.
- 객체 모델링 : 객체 다이어그램 작성
- 동적 모델링 : 상태 다이어그램 이용
- 기능 모델링 : 자료 흐름도(DFD) 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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