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anguage/C 및 C++

C언어 자료형

innit 2021. 9. 2. 02:16

아스키 코드

아스키는 컴퓨터에서 문자를 숫자로 표현하기 위한 약속입니다. 즉 컴퓨터가 문자를 이해할 수 있는 이유는 문자 하나하나에 숫자를 부여했기 때문입니다. 예를 들어 문자 'a'를 입력하면, 컴퓨터는 이에 해당하는 숫자 97로 치환하여 이해하는 것입니다.

 

문자의 아스키 값은 부호 없는 1 byte에 저장됩니다.

 

초창기 아스키 코드 표 (128개)

 

아스키 코드는 초창기 128개(7 bit)였으나 이후에  128개를 새로 추가해 256개(1 byte)까지 확장되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
자료형

 

 

1. 정수 자료형

자료형 signed unsigned
char short long char short long
범위 -128 127 -32,768 32,767 -2,147,483,648 2,147,483,647 0 255 0 65,535 0 4,294,967,295
크기 1 byte 2 byte 4 byte 1 byte 2 byte 4 byte
자주
쓰이는
줄임말
char short int 또는 long unsigned char unsigned
short
unsigned
int 또는 long

 

아까 아스키 코드는 부호없는 1byte에 저장한다고 하였으므로, 문자(아스키)를 표현하고 싶을 땐 char형(signed char형)을 사용하면 됩니다.

 

 

 

 

2. 실수 자료형

float double
4byte 8byte

 

보통 정수가 아닌 실수를 사용할 때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. float는 double보다 표현 가능한 소수점 자릿수가 더 적기 때문에, 어차피 정확도를 높이는 게 목적이라면 float보다는 double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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