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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o it! 첫 코딩] 03장 컴퓨터는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할까?

innit 2021. 8. 28. 20:53

 

 

 


Ⅰ 컴퓨터의 사고패턴

1. 계산 결과가 맞는지 틀렸는지 조건을 판단하는 '조건문' (또는 제어문)

2. 계산을 계속 반복하는 '반복문' (또는 순환문)


Ⅱ 조건문

1. 기본 양식

if(조건){

조건 성립 시 행동;

} else {

조건 성립하지 않을 시 할 행동;

}

2. 조건이 2개 이상인 경우

(1) 그리고

1) 버전 ①

if((조건1)&&(조건2)){

조건 모두 성립 시 행동;

}

2) 버전 ②

if((조건1)AND(조건2)){

조건 모두 성립 시 행동;

}

(2) 또는

if((조건1)||(조건2)){

조건 하나라도 성립 시 행동;

}

3. 조건문 속 조건문

(1) 복잡한 버전

if(조건1){

행동1;

} else {

if(조건2){

행동2;

} else {

행동3;

}

}

(2) 간단한 버전

if(조건1){

행동1;

} else if (조건2){

행동2;

} else {

행동3;

}


Ⅲ 반복문

1. 기본 양식

(1) 복잡한 버전

초깃값;

while (조건){

조건이 성립하는 한 반복할 행동;

반복문이 끝나면 해야 할 행동;

}

(2) 간단한 버전

for (초깃값; 조건; 반복 끝 마다 할 행동;){

조건이 성립하는 한 반복할 행동;

}

2. 대표 예제 : 별나무 만들기

String 별나무 = ""

/*

바깥쪽 반복문 : 행을 늘릴 때 마다 줄이 넘어갑니다.

안쪽 반복문 : 별을 하나씩 늘립니다.

*/

for (int 행 = 1; 행 <= 줄수; 행++){

for (int 갯수 = 1; 갯수 <= 행; 갯수++){

별나무 += "*";

}

if (행 < 줄수) { //마지막 행은 줄넘김하지 않습니다.

별나무 += "\n";

}

}


※ 여러가지 기호

1. 수학식 부호

a가 10과 같을 때 a==10

a가 10이 아닐 때 a!=10 a<>10

2. 백슬래시 기호(\)

\b backspace(뒤로 가기)

\n newline(다음 줄로 넘기기)

\s space(한 칸 띄우기)

\t tab(일정 간격 띄우기)
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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