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Do it! 첫 코딩] 02장 컴퓨터는 어떻게 기억하고 행동할까?
Ⅰ 메모리(Memory)
* 컴퓨터가 기억을 담는 공간
1. 저장 메모리(Storage Memory) : 저장하는 공간 (책장)
2. 램 메모리(RAM, Random Access Memory) : 작업하는 공간 (책상)
3. 캐시 메모리(Cache Memory) : 계산하는 공간 (두뇌)
Ⅱ 변수(Variable)
1. 뜻
- 다양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
- 프로그램에 필요한 것을 보관할 수 있도록 메모리 속에 찜해놓은 공간 (그릇)
2. 기본 변수형
(1) '문자형' 메모리 그릇 (16비트) : char (character) → 작은따옴표(' ') 사이에 내용을 입력한다.
(2) '정수형' 메모리 그릇 (32비트) : int (integer)
(3) '실수형' 메모리 그릇 (64비트) : double
(4) '참/거짓형' 메모리 그릇 : boolean
3. 문자열 : String
- 그릇에 담기는 문자의 길이에 따라 그릇의 크기가 달라진다.
- 큰따옴표(" ") 사이에 내용을 입력한다.
- 문자열이 끝났음을 알려주는 '끝'이라는 한 글자가 안보이지만 존재한다.
4. "변수를 선언하다"
(1) 뜻 : 메모리에 공간을 찜하는 행위
(2) 방법 : '변수의 종류'_'변수 이름'_=_'변숫값';
(3) 예시
- char 호칭 = '나';
- int 나이 = 15;
- String 인사 = "안녕하세요";
Ⅲ 메서드(Method)
1. 뜻 : 컴퓨터가 할 행위
2. 방법
'외부에 전달되는 변수형, 없으면 void' '메서드 이름'('외부에서 전달받을 변수형과 값'){
'메서드 설명'
return '외부에 전달하는 값';
}
3. 예시
int 더하기(int 숫자1, int 숫자2){
int 결과;
결과 = 숫자1 + 숫자2;
return 결과;
}
4. 종류
(1) 메인 메서드 main method
(2) 보조 메서드 sub method
* "메서드를 호출(call)한다" = 예전에 정의한 메서드를 불러오는 행위